산불, 바람 불면 5배 빨라진다

2021.12.01 (15:53)

시뻘건 불길이 산 능선을 따라 이어집니다.

마을 뒷산에서 시작된 이 불은 순식간에 정상으로 번져 산림 5천여 제곱미터를 태우고 2시간 만에 진화됐는데요.

산림당국은 마을 주민이 쓰레기를 태우다 불씨가 바람에 날리면서 산불이 시작된 걸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이틀 뒤 16일엔 경북 문경에서, 18일엔 경기도 남양주에서도 크고 작은 산불이 잇따랐는데요.

모두 산을 찾은 사람들의 부주의로 인한 ‘실화’가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김만주/산림청 중앙산림재난상황실장 : “산림 내에 인화물질을 가지고 와서 불을 피운다든가, 또 불을 피우고 난 다음 뒤처리를 제대로 못 한다든가, 무심코 던지는 담배꽁초라든지 이런 부분들을 산에서는 정말 조심해야 합니다. 특히 가을철에는 마른 낙엽들이 쌓여 있거든요. 그래서 부주의한 불하고 닿았을 때 곧바로 타고 올라가는, 특히 또 바람이 조금만 분다고 하면 큰 불로 이어지는 그런 사례들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실제로 가을철 산불이 나는 원인을 살펴보면 등산객이나 마을 주민들이 산에 올랐다가 실수로 불을 낸 경우가 가장 많았는데요.

추수가 마무리되는 시기인 만큼 수확 후 나오는 쓰레기 등을 태우다 산불로 번지는 경우도 16%에 달했습니다.

여기에 계절적 요인까지 더해지면 그 위험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는데요.

[박중환/기상청 예보분석관 : “가을철은 여름철에 우리나라에 뒤덮고 있던 고온다습한 공기가 점차 남쪽으로 이동하고 그 자리를 차고 건조한 공기가 지배하는 과도기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바람도 강하고, 대기도 건조하고, 낙엽이 쌓여 있어서 작은 불씨에도 큰 불로 번질 수 있는 계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마른 날씨에 노출된 낙엽이 산불에 얼마나 취약한지 실험해 봤습니다.

낙엽 속 수분, 즉 실효습도가 10% 대인 이맘때 마른 낙엽과 50% 대인 여름철 생잎에 불이 옮겨 붙는 과정을 살펴봤는데요.

불씨를 떨어뜨리자 마른 낙엽에 연기가 나기 시작하고 곧 불이 붙습니다.

3분 만에 잿더미가 됐는데요.

반면 생잎엔 불이 옮겨 붙지 않아 고스란히 남았습니다.

이처럼 불씨에 취약한 마른 낙엽에 바람이 더해지면 어떨까.

바람이 없을 땐 불이 1m 번지는 데 4분이 걸리지만 바람이 불면 불과 45초 만에 잿더미가 됩니다.

5배 가까이 빨리 번지는 건데요.

[권춘근/국립산림과학원 연구사 : “가을엔 건조하기 때문에 쉽게 불이 붙을 수 있고, 또 낙엽이 많기 때문에 에너지가 많이 방출됩니다. 이로 인해서 산불이 쉽게 발생하고, 대형 산불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다면 산불이 발생했을 때, 또는 산불에 고립됐을 땐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산불은 보통 저지대에서 고지대로 번지기 때문에 산행 중 산불을 발견했다면 산 아래로 빠르게 대피해야 합니다.

산 아래로 대피가 어렵다면 나무나 낙엽 등 탈 물질이 없는 암석 지대로 대피하는 게 좋은데요.

만약 대피하지 못하고 고립됐을 땐 바람을 등지고 주변의 낙엽이나 나뭇가지 등 가연성 물질을 제거한 뒤 최대한 낮은 자세로 엎드려 불길이 지나가길 기다려야 합니다.

이때 불길과 떨어져 있어도 산불이 내뿜는 복사열이 매우 뜨겁기 때문에 젖은 수건으로 입과 코를 막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권춘근/국립산림과학원 연구사 : “대피하지 못하고 산불에 고립됐을 경우엔 뜨거운 열기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 마른 수건으로 입과 코를 가려야 되고요. 산불의 중심 온도는 최대 1,500도까지 올라갈 수 있기 때문에 젖은 수건으로 (입과 코를 가렸을) 경우엔 호흡기에 화상을 입을 우려가 많습니다.”]

만약 연기가 많이 발생하고, 열기가 뜨겁지 않은 곳이라면 젖은 수건을 사용하는 게 더 낫습니다.

산불은 초기 진화만 잘해도 큰 피해를 막을 수 있습니다.

산불을 발견했을 땐 즉시 119나 112, 지역 산림관서 등으로 바로 신고하고 크게 번지지 않은 작은 불씨는 주변의 나뭇가지나 외투, 흙 등을 이용해 두드리거나 덮어서 진화하면 됩니다.

만약 주택가까지 산불이 번졌다면 불길이 집 안으로 들어오지 못하게 문과 창문을 닫고 산에서 떨어진 안전한 곳으로 빨리 대피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