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 사고 61%는 교차로에서 발생

2024.04.29 (12:46)

줄줄이 늘어선 차들 사이로 앞지르기하던 자전거 한 대가 중심을 잃고 그대로 쓰러집니다.

 

신호를 무시한 채 횡단보도를 가로지르는 자전거와 충돌하는가 하면 우회전하다 멈춘 차 앞으로 자전거가 달려와 부딪쳐 넘어지기도 하는데요.

 

이처럼 맑고 따뜻한 날씨가 이어지는 봄엔 자전거 이용자도 함께 늘면서 관련 사고도 많이 증가합니다.

 

실제로 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5월엔 3월에 비해 자전거 사고가 60% 넘게 늘어나는데요.

 

[전제호/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 "일반적으로 복잡한 도심 안에서 아무래도 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고요. 속도를 좀 빠르게 운행하거나 도로교통법을 준수하지 않고 횡단보도를, 자전거를 타면서 건넌다는 등 이런 부주의한 운전이 겹치게 되면 사고로 많이 이어집니다."]

 

그렇다면 자전거 사고는 어디서, 어떨 때 많이 일어날까. 자전거 옆으로 빠르게 지나가는 차들이 아슬아슬해 보이지만 자전거 도로를 달리다 사고가 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지난 2년간 전국에서 자전거와 자동차, 자전거와 자전거 사이에 발생한 사망 사고 위치를 분석해 봤더니 사고 열 건 가운데 여섯 건은 교차로나 그 주변에서 일어났는데요.

 

[오은택/서울 영등포구 : "차량하고 자전거가 교차하는 구간, 이런 구간에서는 갑자기 차가 나온다던가 그런 경우가 있어서 부딪힐 위험이 가끔 있었어요."]

 

[전형태/서울 종로구 : "자전거는 방향이 없어요. 좌우로 맘대로 다녀요. 갑자기 내 차 쪽으로 꺾어 들어오는 바람에 (위험했던 적이 있죠.)"]

 

교차로에서 차와 자전거가 서로를 보지 못해 부딪치거나 또, 자전거가 신호를 어기고 횡단보도를 건너다 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김태완/도로교통공단 안전교육부 교수 : "교차로는 차와 사람, 자전거 등 모든 차량이 교차하는 가장 위험한 장소입니다. 특히 야간에 (자전거는) 식별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빠른 속도로 주행하는 차량과 사고가 발생한다면 참혹한 결과가 나올 수밖에 없습니다."]

 

이 때문에 자전거 이용자들은 자전거 도로나 보도에서, 차도나 횡단보도로 도로가 바뀌는 곳이라면 속도를 줄이고 횡단보도에선 반드시 자전거에서 내려 끌고 가는 습관을 들여야 하는데요.

 

또, 상대적으로 안전에 취약한 만큼 교통 신호를 잘 지키고, 안전모를 쓰는 등 자신의 안전을 스스로 챙기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빠른 속도로 달리는 자전거는 언제 어디서든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과속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는데요.

 

서울시가 분석한 자료를 보면 지난 3년간 서울 한강공원에서 접수된 자전거 사고 300여 건 가운데 절반 이상은 안전 속도인 시속 20km를 넘긴 과속으로 인한 사고로 추정됩니다.

 

[전재종/서울 마포구 : "(주변에 사람이 있어도) 무시하고 쌩쌩 과속으로 달리는 경우가 많아요. 우리가 피해서 다녀야 할 정도예요. 좀 많이 위험해요."]

 

직접 한강공원을 달리는 자전거들의 속도를 측정해 봤는데요.

 

이곳은 보행자와 자전거 겸용 도로로 자전거는 시속 20km 이하의 속도를 유지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지키지 않는 경우도 많은데요.

 

[전제호/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책임연구원 : "빠른 속도로 운행하다가 전방에 돌발 상황이 발생해 급정지하는 순간 여차하면 자전거 운전자가 튕겨 나갈 수 있습니다. 그럴 경우에는 상당히 많이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자신의 안전을 생각해서라도 최대한 속도는 한 10~15km 정도,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편안하게 타는 것을 권장합니다."]

 

기본적인 안전 수칙만 지켜도 사고는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자전거 이용자는 늘 주변을 살펴 방어 운전하고, 자동차 운전자 역시 교차로나 자전거 도로 부근에선 속도를 줄여 서로 배려하는 운전 습관을 가져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