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세먼지/초미세먼지 : 에어코리아 제공, 날씨 및 기상정보 : 기상청 제공
- 데이터는 현지 사정 및 수신상태에 따라 미수신 될 수 있습니다.
재난안전 인사이드 매주 생활속에서 꼭 알아야할 재난정보를 알려 드립니다.
-
더위에 혈관도 위험…여름철 ‘뇌경색’ 주의
여름의 끝자락이지만, 낮 기온은 여전히 30도를 웃돌며 더위가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이렇게 길어진 여름 더위는 단순한 불편함을 넘어, 건강에도 위협이 될 수 있는데요. 더위에 체온과 혈압이 급변하면서 우리 몸속 혈관에도 부담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2025.08.29 (16:46) -
폭염에 벌 개체 수↑…강한 향·어두운 옷 피해야
한낮엔 여전히 더위가 이어지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선선한 바람이 불며 야외 활동을 즐기는 이들이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시기엔 벌의 활동도 한층 활발해져 벌 쏘임 사고 위험도 커지는데요. 지난 10일, 서울 도봉산에서는 벌에 얼굴을 10차례 넘게 쏘인 40대 남성이 의식을 잃고 헬기로 이송되는가 하면 하루 뒤인 11일에는 전남 해남에서 밭일을 하던 70대 남성이 벌에 쏘여 병원으로 옮겨지기도 했습니다.
2025.08.29 (16:44) -
휴가철 유행성 눈병 확산…“개인위생 중요”
휴가도 여름방학도 막바지에 접어들었지만 한낮의 더위는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물놀이터는 여전히 인파로 북적이는데요. 이런 곳에서 특히 주의해야 할 감염병, 바로 눈병입니다. 물을 통해 전염되는 대표적인 눈병은 ‘유행성 각결막염’인데요. 아데노바이러스가 결막과 각막에 침투해 염증을 일으키는 겁니다.
2025.08.14 (11:45)
안전톡톡 전문가가 들려주는 재난안전 솔루션!
-
반복되는 산재사고, 무너진 매뉴얼... 대한민국 산업현장, 안전지대는? KBS LIFE <재난안전119> (25.8.29.) [안전토크] 코너에서는 한국안전전문가협회 이송규 회장이 출연해 산업 현장에서 반복되는 사고의 원인과 해결책을 분석합니다. 안전 매뉴얼이 서류상으로만 존재하고 실제 현장에서는 지켜지지 않는 총체적 관리 부실이 사고의 주된 원인이며, 서울 강서구 맨홀 질식 사고, 경북 청도 열차 충돌 사고, 전남 순천 레미콘 공장 질식 사고 등의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안전 불감증과 교육의 부재가 얼마나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는지 보여줍니다. 특히 중대재해처벌법의 적용 가능성을 언급하며, 밀폐 공간 작업 시 반드시 지켜야 할 구체적인 안전 수칙을 재차 강조하여 실용적인 안전 의식을 습득할 수 있습니다. 2025.09.02 (10:04)
-
무너지고 휘어지고...기후변화가 불러온 시설물 안전 대비하려면? 기후 변화가 심화되면서 시설물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KBSLIFE <재난안전119>에서는 국토안전관리원 오영석 수석전문위원이 출연해 급변하는 기후가 도로, 교량, 옹벽 등 우리 주변의 핵심 시설물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안전 확보 방안을 제시합니다. 특히 오산 옹벽 붕괴 사고 사례를 통해 보강토 옹벽의 취약점과 물 관리의 중요성을 짚어주며, 일반 시민들이 일상에서 발견할 수 있는 전조 증상과 신고 방법까지 알려주어 실질적인 안전 의식을 높이는 데 기여합니다. 또한 예측 불가능한 시대에 시설물 안전을 지키기 위한 기술적, 제도적 노력과 우리의 역할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 2025.08.28 (18:34)